청미래덩굴 뿌리로 간장(된장) 만들기

--청미래덩굴 뿌리를 넣어 만든 간장은 수은, 납, 카드뮴 같은 갖가지 중금속과 농약 중독, 화학물질 중독, 약물 중독, 공해물질 중독 등을 푸는 훌륭한 해독제이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토종 콩으로 쑨 메주로 간장을 담글 때  청미래덩굴 뿌리를 같이 넣고 숙성시키면 된다.

청미래덩굴 뿌리는 가을이나 이른 봄에 캐는 것이 좋다. 캐낸 뿌리 중에서 잔뿌리를 떼어내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 그늘에서 말린 후 얇고 잘 게 썬다. 마치 녹용을 썰어 놓은 것과 생김새가 비슷할 것이다.

간장을 담글 때 메주 10킬로그램에 청미래덩굴 뿌리 2 - 3킬로그램의 비율로 넣는다. 초여름철이면 청미래덩굴의 잎을 잘 게 썰어서 같이 넣는다. 청미래덩굴 뿌리를 많이 넣어도 몸에 나쁘지는 않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간장 맛이 떫어진다.

소금은 서해안 염전에서 만든 천일염 중에서 입자가 큰 것을 골라서 쓰거나 죽염을 쓰는 것이 좋다. 죽염보다 훨씬 좋은 것은 티베트나 인도네시아 같은 곳에서 생산되는 자수정처럼 보라빛이 나는 돌소금이다. --
(출처: 약이 되는 우리풀. 꽃. 나무 120쪽 :토종약초꾼 최진규님 저)

전통적인 방법으로 장 담그기
http://www2.rda.go.kr/food/korean/02_food/food_01/food_01_04.htm

된장 담그는 재료 및 비용
메주 10킬로그램 기준 2006.2

재료

재료 선택별 가격

가격

메주(약 2kg)

일반재배 10,000원 - 유기재배27,000원 x5

 50,000 - 135,000원

소금-죽염수(9회죽염22%)

       천일염 -  72,000원( 9리터) x 3통

 10,000 - 216,000원

청미래덩굴 뿌리

                                40,000원 x 2.5kg

        0 - 100,000원

총 비용

 

 60,000 - 451,000원

요약:
죽염수와 청미래덩굴 뿌리를 이용해서 된장을 담으면 전통적인 장 담그기에 비하여 훨씬 간편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소금물의 농도 조절이 경험에 의해서 하기 때문에, 만드는 회수에 따라 편차가 심해서 해마다 장맛이 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죽염수를 이용할 경우, 일정 죽염의 농도를 유지해서 만들어지므로 간편하게 고정된 장맛을 유지하기가 쉬워집니다. 청미래덩굴 뿌리는 메주와 혼합되면 골라내기가 어려워지므로 일정한 망에 넣어서 담았다가 간장을 따를 때 건져내면 됩니다.
건져낸 청미래덩굴 뿌리는 죽염을 많이 흡수하고 있기 때문에 끓여서 우려내어 국물로 이용하고 찌꺼기를 버립니다.

 기타 사항은 (약이 되는 우리풀. 꽃. 나무)를 참고 하시면 가족의 건강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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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미래 잎 건초 1kg - 35000원  (송료포함)

뿌리(토복령)1kg - 40000원  (송료포함)

농협 715049-52-160251  이진룡

필요하신분은 전화 또는 메일로 연락바랍니다, 처:

     보도내용(2004.2.9):http://ucc.media.daum.net/

보도내용(2005.10.22)
◆ 수은의 독성=수은은 언어장애.운동장애.정신지체를 일으키고 사망을 초래하는 유해 중금속이다. 1950년대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수은 중독으로 인해 손발이 뒤틀리고 혀가 마비되는 미나마타병이 발생, 1만2000여 명이 병에 걸리고 수백 명이 사망했다. 국내에서는 88년 형광등 제조회사에서 일하던 15세 소년이 수은.유기용제 중독으로 사망했고, 형광등.온도계 제조회사 노동자들이 수은에 집단중독된 사례도 있다.

기사내용 더 보기.....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S2D&office_id=025&article_id=0000579009&section_id=102&section_id2=252&menu_id=102

MBC TV 2005년 11월 28일 / 제 1456회 1. 청소년 중금속 오염! 성인보다 심각?< 아주특별한 아침>
체내 축적된 중금속 오염도가 성인보다 청소년들이 더 높은 것으 로 나타났다! 특히, 인체에 치명적인 카드뮴은 성인의 5배, 납은 2 배가 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인스턴트와 패스 트푸드를 즐겨먹는 식습관 때문!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체내 축적 된 중금속 배출을 돕는 반면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는 외려 축적 을 돕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영양소 흡수가 빨 라 더 치명적일 수 있다는데.. 실제로 심한 건망증이 있는 9살 아이 와 성장발육이 미진한 36개월 아이의 경우, 분석결과 각각 알루미 늄과 납 오염도 수치가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것 은 체내 축적된 중금속은 2세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 미량일지 라도 축적되면 크고, 작은 질병을 일으키는 중금속! 그 실태와 해 결방안을 모색해 본다.

농협   715049-52-160251    이진룡

기타작물

 

 

 

*토종홍화씨

*청미래 덩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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